Home  >  Contact  >  Community


㈜아이콘, 콘테크 플랫폼 건설관리 시스템의 틀을 바꾸다

관리자
2022-07-29
조회수 990

건설산업에 특화된 PMIS 도구 통한 품질관리
다양한 건설 리스크 방지 위한 IT기술 도입




콘테크 플랫폼 ‘카스웍스’를 이용하는 모습.
아이콘(AICON, 대표 김종민)은 국내 콘테크(Con-Tech) 플랫폼과 건설현장에 특화된 CCTV 제조, CCTV로 송출된 영상을 AI기술을 활용해 건설현장의 안전도를 관리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중·소규모 건설사들의 열악한 경영환경과 디지털 도입의 인식률, 관리되지 못하는 다양한 건설 리스크, 건설 데이터의 디지털 전환 등 건설산업의 다양한 문제점을 풀어나가고 있는 2년차 스타트업이다.

아이콘이 2021년 직접 개발하고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한 ‘카스웍스’는 건설 프로젝트의 공사관리를 비롯해 안전관리·자금관리·자재관리·인력관리·협력사관리 등 다양한 관리 요소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손쉽게 문제들을 해결해주고 있다.

건설현장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프로젝트 참여자 간 소통의 어려움을 혁신적인 IT기술을 통해 유연하고 효율적인 협업 관계로 만들어주고 있다.

명확한 소통을 통해 건설 프로젝트의 생산성을 높여주고 안전 리스크를 관리하는 솔루션을 활용해 현장 인부들의 안전사고 위험도를 낮춰주는 사회적 순기능까지 만들어내고 있다.


서울 강동구 성내동 상가주택. 사진 제공 = 노경
◼ 건설산업 특화 PMIS로 협업과 소통을 통해 공사품질 상승

2000년대 초반부터 건설산업에 PMIS를 도입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기관의 연구와 기업들의 준비가 시작됐다.

하지만 건설산업에 PMIS를 도입하기에는 다양한 어려움이 따라 여전히 대다수의 건설 프로젝트에서는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PMIS란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발주처, 감리자, 설계자, 시공사 등 다양한 참여자가 상호 간의 소통을 통해 협업과 리스크 관리, 자료의 저장과 공유 등 건설 프로젝트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이다.

최근 서울 성내동에 눈길을 끄는 건물이 완공됐다.

이 건물을 시공한 건설사는 전사적으로 카스웍스를 도입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완성도 높은 건물의 품질을 만들어 냈다.

중소규모 건설프로젝트에 PMIS를 도입해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활용돼 실시간성 소통과 협업, 디지털화된 자료의 공유로 인해 생산성과 효율성은 물론 건설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분석한 독특한 사례로 꼽을 수 있다.

해당 건물을 시공한 건설사인 쓰리스퀘어종합건설은 공사시작부터 설계를 담당한 건축사사무소, 발주처, 관계협력사들과 함께 카스웍스를 활용해 완공 때까지 소통하고 리스크를 함께 관리했다.


성내동 상가주택 공정표. 사진 제공 = 쓰리스퀘어종합건설
건설사는 카스웍스 ‘공정표’ 기능을 통해 면밀하게 분석되고 계획한 예정공정을 정리해 기입하고, 함께 참여할 설계자・협력사 등을 카스웍스에 초대함으로써 디지털화 된 예정공정표가 참여자들에게 공유됐다. 공사시작 전부터 공유된 예정공정표를 통해 설계자와 협력사는 각자 해야 할 업무를 미리 계획하고 협업할 준비를 하게 됐다.

‘작업보고’ 기능으로 건설현장의 모든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했다.

그날의 공사내용을 텍스트와 사진, 영상으로 프로젝트 참여자에게 공유하고 인력・장비・자재 등 다양한 건설현장의 정보가 상세하게 매일 공유됐다.

디테일한 사진자료를 토대로 건설사 본사와 설계자, 감리자는 시공상의 오류를 검토해 빠르게 소통하고 명확하게 전달해 시공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

공정표와 작업보고를 통해 미리 계획하고 현장을 파악하고, 요청사항과 회의록 기능을 통해 공사에 필요한 중요한 의사결정을 진행했다.

이렇게 다양한 소통기능들은 실시간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알림을 발송해 매우 빠르고 명확한 의사결정이 이뤄지고, 이러한 의사결정으로 인해 공사기간의 단축과 정확한 공사가 진행됐다.

PMIS의 필수 기능으로 볼 수 있는 의사소통과 협업, 정보의 공유가 빠르고 정확하게 이뤄졌고 무엇보다 높은 품질의 정보가 공유된 서비스 사례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성내동 상가주택 작업보고. 사진 제공 = 쓰리스퀘어종합건설
◼ 건설 프로젝트 분석도구를 통한 다양한 건설 리스크 방지

카스웍스에는 협업과 소통을 할 수 있는 PMIS의 기능 말고 중요한 기능 요소가 존재한다. 바로 건설 현장의 다양한 리스크를 예방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들이다.

공정별로 투입되는 건설현장의 근로자를 퍼센트로 환산해 공정별 투입 인원을 정확하게 통계낼 수 있고, 일별-공정별 대비 투입 그래프를 통해 각 공정의 흐름과 인원과의 관계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그리고 투입 인원 대비 골조공사의 효율성 분석, 일정관리 지수, 현장관리 지수, 안전관리 지수 등 다양한 분석 도구들을 통해 한눈에 들어오는 그래프를 제공해주고 있어 현장의 효율성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일일이 엑셀에 수식을 넣어가며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정확하고 빠른 분석이 되기 때문에 현장관리 외에 들어가는 관리 요소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고 있다.

아이콘은 다양한 단위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중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이 도입하고 있는 기술이 실시간 현장 CCTV와 AI 안전분석 도구다.

LTE장비가 탑재된 자체 개발 CCTV는 전원만 연결되면 대한민국 어디서나 바로 사용가능한 뛰어난 사용성과 편리성을 가지고 있다.

이 CCTV를 통해 수집되는 다양한 건설현장의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건설현장의 안전도와 현장 작업자의 안전도를 면밀히 분석하고 위험을 알리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건설현장을 3D로 스캔하는 현장 가상화 기술, BIM을 통한 설계 오류 검토를 통한 오시공 방지 솔루션 등 다양하고 유용한 콘테크들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콘테크를 별도의 사이트에서 별도의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카스웍스 내에서 전부 이용하고 확인하고 연동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수 제작된 CCTV와 AI 안전분석 도구. 사진 제공 = 아이콘
◼ 계약서, 청구서, 실행관리 등 건설비용 관리 기능도 활용

카스웍스를 통해 PMIS와 다양한 콘테크를 통한 리스크 방지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건설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건설 비용 관리와 하도급 협력사 관리다.

발주처와의 계약과 공정별 협력사와의 계약과 기성금을 관리할 수 있는 계약서 관리, 청구서 관리, 전자결재와 같은 서비스들이 탑재돼 있다. 이를 통해 하나의 서비스에서 정확하고 편리하게 다양한 계약과 비용의 관리가 가능해진다.

또 실행예산 설정과 실제 실행의 상세 내역 분석을 통해 실행 합계 내역을 기반해 실행률을 도출해낼 수 있다.

이러한 실행관리를 통해서 건설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공정별 예산을 DB화해 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효율성 분석을 통해 건설사는 효과적인 경영관리를 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한 고부가가치의 증대를 이룰 수 있게 된다.


성내동 상가주택 분석표. 사진 제공 = 쓰리스퀘어종합건설
◼ 건설산업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와 변화

앞서 살펴본 쓰리스퀘어종합건설의 건설 프로젝트를 통해 중·소규모 건설 시장에서 혁신적인 IT도구가 도입돼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변화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었다.

건설 프로젝트에 도입되는 다양한 콘테크를 통해 공사관리와 비용・인원・안전・협력사 등을 손쉽게 관리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며 생산성을 높이고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건설사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국내의 콘테크 산업은 아직 완성도가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여전히 개선돼야 할 것들과 더욱 고도화 시켜야 될 요소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고도화되어가고 있는 콘테크 시장은 이른 시간에 많은 건설 프로젝트에 도입돼 건설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출처 : 한국건설신문(http://www.conslove.co.kr)

0 0